전라남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본 협의회는 전라남도의 지속가능한 발전 도모를 목적으로
구성된 기구로 주민, 기업체, 민간단체, 그리고
전라남도가 주체가 되어 상호 협력을 통한
민·관 거버넌스 실현을 지향합니다.
지속가능발전은 1972년 6월로 거슬러 올라가, 스톡홀름 UN 인간환경회의(UNCHE)에서 간디 인도 수상의 ‘가난이 최악의 오염’이라는 연설을 시작으로 환경과 경제의 양립 가능성에 대한 모색이 진행되었습니다. 이후 1992년 6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에서 ‘지방의제21(Local Agenda21)’가 발표되었고, 지역 거버넌스의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2015년 9월, 미국 뉴욕 제70차 UN 총회에서 17개 이행사항과 169개 세부목표의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가 채택되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각국의 참여와 협력을 촉구함에 따라 전라남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전라남도의 상황에 맞추어 전라남도 지속가능발전목표(JN-SDGs)를 설정하여 이행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 세계 곳곳이 성장을 멈추지 않았으나, 역설적이게도 우리 사회가 발전할수록 지구는 병들어 가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를 비롯한 환경위기는 토지와 해양을 변질시켜 식량난을 유발하였으며, 전쟁의 형태를 띤 갈등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제는 무한성장보다는 환경이 사회와 경제를 부양하고 지탱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할 때입니다. 이 지구촌의 빈곤을 없애고, 80억 인구가 아픔과 사랑 나눌 수 있는 사회를 꿈꾸며, 자연생태계를 지켜내는 것이 우리의 과제입니다. 양질의 교육과 홍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과정을 점검, 평가하여 개선하고 미래의 후손들과 공유할 지구환경에 대하여 고민하며 실천계획을 충실히 이행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전라남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도민 모두에게 활짝 열려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다양한 환경정보를 공유하고 교육적 가치를 느낄 수 있는 통로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건전한 의견 제시는 전라남도 지속가능발전목표(JN-SDGs) 실현을 향한 지름길입니다.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전라남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의장 이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