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소식 HOME > 활동사항 > 협의회 소식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수 | ||||||||||||||||||||||||||||||||||||||||||||||||||||||||||||||||||||||||||||||||
---|---|---|---|---|---|---|---|---|---|---|---|---|---|---|---|---|---|---|---|---|---|---|---|---|---|---|---|---|---|---|---|---|---|---|---|---|---|---|---|---|---|---|---|---|---|---|---|---|---|---|---|---|---|---|---|---|---|---|---|---|---|---|---|---|---|---|---|---|---|---|---|---|---|---|---|---|---|---|---|---|---|---|---|---|
109 | 방과 후 환경교실 | 관리자 | 2021.12.01 15:50 | 1612 | ||||||||||||||||||||||||||||||||||||||||||||||||||||||||||||||||||||||||||||||||
방과 후 환경교실▷2021 방과 후 환경교실_1강■ 교육기간 : 2021년 07월 26일 ~ 29일 ■ 교육대상 : 총 114명
■ 장 소 : 지역아동센터 실내 및 주변 ■ 주 제 : 환경의 중요성(하나뿐인 지구) ■ 학습목표 : 환경오염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우리가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일 생각해보기 ■ 활 동 : 레크레이션 - 2021년 7월 26일~29일 해남 현산남부, 해남 새하늘, 목포 민들레, 무안 일로지역아동센터 아이들과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주제로 강의를 시작하였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생명의 근원인 자연환경에 대해서와, 환경오염의 종류와 어떤 이유로 환경오염이 되는지, 그리고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환경오염으로 인해 파괴 된 현 상황을 사진을 보고 심각성을 느껴보았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이 있는지 고민하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수업의 첫 날이다 보니 아이들이 어색해하기도 하여 친밀감 상승을 위해 강의 이후에는 레크레이션을 진행했다. 4개의 팀으로 나누어 물풍선을 불어 '탄소중립' 글씨를 만들고, 2명씩 풍선 탁구 시합을 하고, 단합력을 기르기 위해 훌라후프를 몸으로 통과하여 옆 친구로 넘겨주기 등의 게임 진행하였다. 쭈뼛쭈뼛하던 고학년 언니, 오빠들도 승부욕을 발휘하여 승리를 거머쥐었다.
■ 체험사진
- 해남 새하늘 지역아동센터
- 목포 민들레 지역아동센터
- 무안 일로 지역아동센터
▷2021 방과 후 환경교실_2강■ 교육기간 : 2021년 08월 02일 ~ 05일 ■ 교육대상 : 총 114명
■ 장 소 : 지역아동센터 실내 및 주변 ■ 주 제 : 전기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학습목표 : 전기가 만들어 지는 과정과 그 과정을 통해 발생하는 환경오염과 전기의 소중함을 알아본다. ■ 활 동 : 전기발생자전거를 통해 직접 전자 제품 작동 시켜보기 - 2021년 8월 2일~5일 2강 전기는 어떻게 만들어질까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집에서 콘센트에 코드만 꽂으면 전자기기가 작동을 하는데 과연 이 전기는 어디서 만들어졌는지와 전기를 만들면서 자연에는 어떤 해로운 영향을 주는지, 언제, 누가 전기를 발견하였는지, 전기가 없었던 옛날 우리 조상들은 어떻게 살아왔는지, 만약 지금 전기가 없어진다면 어떠한 상황이 벌어질지를 배웠다. 우리는 현재 전기를 이용하여 편리한 삶을 살고 있지만 전기를 통해 파괴되는 환경을 생각하여 일상생활에서 에너지 절감을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였다. 또한 자가발전기능을 가진 전기발생자전거를 이용하여 우리가 직접 페달을 돌려 전기를 발생시키고 발생 된 전기를 통해 선풍기도 돌려보고, 카세트를 통해 노래도 따라부르고, 팝콘기계를 작동시키는 체험을 진행하였다. 전기기구를 작동시키기 위해 굉장히 많은 힘이 들다보니 전기가 얼마나 소중한지에 대해 깨달았고, 에너지 절감을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하였다.
■ 체험사진 - 해남 현산남부 지역아동센터
- 해남 새하늘 지역아동센터
- 목포 민들레 지역아동센터
- 무안 일로 지역아동센터
▷2021 방과 후 환경교실_3강■ 교육기간 : 2021년 08월 09일 ~ 12일 ■ 교육대상 : 총 114명
■ 장 소 : 지역아동센터 실내 및 주변 ■ 주 제 : 환경을 살리는 신재생에너지 ■ 학습목표 : 신재생에너지가 왜 필요한지와 신재생에너지의 종류와 활용에 대해서 알아본다. ■ 활 동 : 태양광조리기를 이용해보기 - 2021년 8월 9일~12일 3강 환경을 살리는 신재생에너지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이전의 강의를 통해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를 만드는데에도 많은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현재 한정되어있는 에너지 자원에 비해 에너지 소비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에너지 위기를 맞고있기에 고갈되지도 않고 써도 다시 생산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인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배웠다. 신재생에너지의 한 종류인 태양광발전과 태양의 기초적인 지식, 이전에는 태양을 어떻게 이용하여 살았는지, 만약 태양이 사라지게 된다면 어떻게 될 것인지 함께 생각해 보았다. 태양광발전의 원리와 동일하며 다른 취사 도구에 비해 이산화 탄소 발생이 없는 태양광 조리기를 통해 달걀을 삶아보고 어묵을 조리해 먹는 시간을 가졌다. 전기나 가스 사용 없이 오로지 태양의 복사열로만 이용하여 부글부글 끓는 물을 보고 신기해하다가도 구름에 해가 가려 급격히 낮아지는 열로 인해 끓기를 멈추는 모습을 보고 태양광 조리기의 원리에 대해서도 직접 관찰하기도 하였다.
■ 체험사진 - 해남 현산남부 지역아동센터
- 해남 새하늘 지역아동센터
- 목포 민들레 지역아동센터
- 무안 일로 지역아동센터
▷2021 방과 후 환경교실_4강■ 교육기간 : 2021년 08월 17일 ~ 20일 ■ 교육대상 : 총 114명
■ 장 소 : 지역아동센터 실내 및 주변 ■ 주 제 : 평가 및 환경지도 만들기 ■ 학습목표 : 환경교육 총정리 및 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나의 인식변화를 생각해본다. ■ 활 동 : 환경모둠판 작성하기 - 2021년 8월 17일~20일 환경교육 평가시간을 가졌다. 앞서 진행되었던 3주간의 강의를 간략하게 총정리 복습과 질의응답을 진행하였다. 총 3강의 교육을 받으면서 환경에 대해 나의 인식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나의 다짐이나 앞으로 내가 실천해 나아 갈 행동들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적절히 나누어 모둠을 편성하고, 광목을 각 모둠에 나누어주어 환경교육을 통해 본인이 느낀 바를 각자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모둠판 작성을 마치고 각 모둠원이 어떠한 생각으로 작성하였는지 설명과 발표의 시간을 거쳐 아동센터의 모든 아이들이 직접 투표하여 가장 우수한 한 모둠을 뽑아 시상을 진행했다. 목포 민들레지역아동센터는 '환경이야기', 무안 일로지역아동센터는 '지구지킴이', 해남 현산남부지역아동센터는 '환경', 해남 새하늘지역아동센터는 '울트라캡숑걸' 모둠이 1등으로 뽑혔다.
■ 체험사진 - 목포 민들레 지역아동센터
- 무안 일로 지역아동센터
- 해남 현산남부 지역아동센터
- 해남 새하늘 지역아동센터
▷2021 하반기 방과 후 환경교실_1강■ 교육기간 : 2021년 10월 18일 ~ 20일 ■ 교육대상 : 총 61명
■ 장 소 : 지역아동센터 실내 ■ 주 제 : 환경의 중요성 ■ 학습목표 : 환경오염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우리가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일 생각해보기 ■ 활 동 : 전기발생자전거를 이용하여 선풍기, 오디오 작동시키기 - 10월 18일~20일 함평 나비뜰, 장성 성모, 함평 기쁨지역아동센터 아이들과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자연환경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의응답을 시작으로 환경오염의 종류와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요소들,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와 전기를 만들면서 사용되는 화석연료 등으로 인해 환경오염이 진행되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정적인 화석연료로 인해 만약 전기가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 지 생각해 보고, 환경오염이 되지 않고 지속가능한 발전인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배웠다. 전기발생자전거를 직접 돌려 선풍기와 오디오를 작동시켜 보면서 전기의 소중함을 알고 환경을 생각하며 일상생활에서 에너지 절감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고 실천하기로 하였다.
■ 진행사진
- 장성 성모 지역아동센터
- 함평 기쁨 지역아동센터
▷2021 하반기 방과 후 환경교실_2강■ 교육기간 : 2021년 10월 22일 ~ 11월 30일 ■ 교육대상 : 총 61명
■ 장 소 : 지역아동센터 실내 ■ 주 제 : 모둠 판 꾸미기 ■ 학습목표 : 환경교육 총정리 및 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나의 인식변화를 생각해본다. ■ 활 동 : 환경 모둠 판 작성하기 - 10월 22일~11월 30일 환경교육 평가 및 모둠 판 꾸미기 시간을 가졌다. 1강에 진행했던 환경 교육을 복습하고 질의응답을 진행하였다. 환경교육을 받으면서 이전의 나의 삶, 생활 모습 등을 생각해보고 현재 환경에 대한 나의 인식과 변화된 모습을 생각해보도록 하였다. 아동센터 아이들을 모둠으로 나누고 광목천을 배부하여 환경교육을 통해 본인이 느낀 바를 각자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모둠 판 작성을 마치고 각 모둠원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작성하고 표현하였는지 설명하는 발표의 시간을 가지며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도록 하였다. 그 후 환경을 위해 나는 어떻게 행동하고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나의 다짐을 한명씩 이야기해 보았다. 발표가 종료 된 후 아이들과 함께 팔찌, 반지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였다.
■ 진행사진
- 함평 기쁨 지역아동센터
- 장성 성모 지역아동센터 ▷2020 방과 후 환경교실_1강■ 교육기간 : 2020년 08월 03일 ~ 07일 ■ 교육대상 : 총 125명
■ 장 소 : 도청 호숫가, 삼학도 난영공원, 일로연꽃방죽, 지역아동센터 주변 및 실내 ■ 주 제 : 지구가 아파요 ■ 학습목표 : 환경오염이 동식물에게 미치는 영향과 지구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 알아보기 ■ 생태 미술 체험 : 개운죽 화분 꾸미기 - 2020년 8월 03일~07일 지역아동센터 아이들과 방과후환경교실을 시행하였다. 전라남도 도청, 삼학도 공원, 일로연꽃방죽 일대를 돌아다니며 동·식물을 관찰하는 등 생태탐방을 진행하였다. 호숫가에 살고있는 붕어와 거위들에 대해 알아보고, 탈피 된 매미의 허물을 만져보고, 주변 곳곳의 식물과 나무, 미술체험의 재료인 개운죽을 살펴보는 등 직접 보고 만지며 느끼는 체험을 진행하였다. ■ 체험사진
- 무안 지역아동센터
- 사랑해 지역아동센터
- 큰나무 지역아동센터
- 일로 지역아동센터
- 꿈여울 지역아동센터
▷2020 방과 후 환경교실_2강■ 교육기간 : 2020년 08월 10일 ~ 14일 ■ 교육대상 : 총 125명
■ 장 소 : 지역아동센터 주변 및 실내, 도청 호숫가, 일로연꽃방죽, 달산 수원지 ■ 주 제 : 지구가 아파요 (대기오염) ■ 학습목표 : 지구 온난화 원인과 환경 변화, 지구 온난화 해결 방안 알아보기 ■ 활동 및 생태 미술 체험 : 전래놀이게임, 스칸디아모스 액자 만들기 - 2020년 8월 10일~14일 방과후환경교실 2강을 시행하였다. 전라남도 도청, 달산수원지, 일로연꽃방죽 일대를 돌아다니며 동·식물을 관찰하는 등 생태탐방을 진행하였다. 진흙 속에 살고있는 동물과 식물들을 알아보고, 탈피 된 매미의 허물을 만져보며, 우리 주변의 꽃과 나무, 미술체험의 재료인 스칸디아모스를 살펴보는 등 체험을 진행하였다. 생태 탐방하는 곳곳에 버려져있는 쓰레기를 수거하며 환경을 위해 우리가 행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실천하는 모습을 보이기로 약속하였다. ■ 체험사진
- 무안 지역아동센터
- 사랑해 지역아동센터
- 큰나무 지역아동센터
|